금주의 말씀

(마 13:18~23)그런즉 씨 뿌리는 비유를 들으라 19)아무나 천국 말씀을 듣고 깨닫지 못할 때는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리운 것을 빼앗나니 이는 곧 길 가에 뿌리운 자요 20)돌밭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21)그 속에 뿌리가 없어 잠시 견디다가 말씀을 인하여 환난이나 핍박이 일어나는 때에는 곧 넘어지는 자요 22)가시떨기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들으나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치 못하는 자요 23)좋은 땅에 뿌리웠다는 것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니 결실하여 혹 백배, 혹 육십배, 혹 삼십배가 되느니라 하시더라 


기독교를 은총의 종교하고 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와 말씀을 통해서 모든 은혜를 베풀어주시기 때문입니다. 즉 예수님과 그 말씀을 깨닫고 그 빛을 받아들이도록 하시며 승리적인 생활의 열매를 맺는 모든 은총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행 20:32)에도 “너희를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께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능히 너희를 든든히 세우사 거룩케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고 사도 바울은 말하였습니다. 본문 (마 13:18~23)에는 예수님께서 씨뿌리는 비유를 통해서 말씀의 은총의 세 가지 차원에 대하여 교훈하고 계시는데 먼저 이 ‘은총’의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말씀을 듣는 은총


말씀의 은총 중 첫번째 차원이 말씀을 듣는 은총이라고 합니다. 본문 (마 13:19)에서도 예수님께서 “천국 말씀을 듣고”라고 말씀하십니다. (계 1:3)에는 “말씀을 읽고 듣는 그 말씀대로 행하는 자가 복이 있다”고 하였는데 듣는 데는 세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즉 첫째는 자세히 들어야 하고, 둘째는 귀를 기울이고 들어야 하고, 세째는 마음으로 받으면서 귀로 들어야 합니다(겔 3:10).


이 말씀을 듣는 은총은 내가 듣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듣게 해 주시는 은총입니다(욥 33:14~16). 그러면 말씀을 들음으로 어떠한 은총을 받습니까?


(욥 33:14~16)사람은 무관히 여겨도 하나님은 한번 말씀하시고 다시 말씀하시되 15)사람이 침상에서 졸며 깊이 잠들 때에나 꿈에나 밤의 이상 중에 16)사람의 귀를 여시고 인치듯 교훈하시나니


그러면 말씀을 들음으로 어떠한 은총을 받습니까?


첫째, 믿음의 은총을 받습니다(롬 10:17).


둘째, 성결의 은총을 받습니다(엡 5:26).


(엡 5:26)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이 성결은 ①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요 1:12, 벧전 1:15~16) ②지명하여 주시는 은혜(사 43:1~3) ③천국을 들어가기에 합당한 자가 되게 하고(벧후 3:11~13) ④하늘 나라의 축복을 누리게 합니다.


이렇게 성령을 통하여 들음의 축복을 받은 자가 있는 반면에 귀가 할례를 받지 못해 여호와의 말씀을 욕으로 여기고 듣지 않는 자가 있습니다(렘 6:10~11). 즉 듣는 마음의 자세에 차이가 있어서 초대 교회 당시 베드로의 설교을 듣고 마음에 찔려 회개한 이스라엘 백성이 있는 반면에 스데반의 설교를 듣고 마음이 강팍해져서 오히려 스데반을 향하여 이를 간 이스라엘 백성이 있었던 것은 (행 7:54) 말씀을 듣는 은총을 못받았기 때문입니다.


2. 말씀을 깨닫게 하는 은총


말씀의 은총 중 두 번째 차원이 말씀을 깨닫게 하는 은총입니다. 믿는 것과 아는 것이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오직 성령의 도우심으로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제일 많이 받은 이스라엘 백성이 고대하던 주님을 믿지 못한 이유도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도 깨닫지 못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즉 이미 영적으로 독사에게 물려서 귀먹거리가 되어버린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도 깨닫지 못할 때 예수님을 죽이고 영생을 잃어버렸습니다.


(요 8:37)나도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아노라 그러나 내 말이 너희 속에 있을 곳이 없으므로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요 8:43)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로다


(요 7:19~20)모세가 너희에게 율법을 주지 아니하였느냐 너희 중에 율법을 지키는 자가 없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죽이려 하느냐 20)무리가 대답하되 당신은 귀신이 들렸도다 누가 당신을 죽이려 하나이까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요 5:39). 그러므로 모든 승리의 첫 조건은 하나님의 비밀인 예수님을 깨닫아 아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안 만큼, 깨달은 만큼 믿음과 기쁨과 평안이 잇습니다.


그러나 깨닫지 못하면 생수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버리고 스스로 멸망의 웅덩이를 파게 될 뿐만 아니라 젯물과 수다한 비누를 쓸찌라도 죄악이 사함 받지 못합니다. 이렇게 말씀을 듣되 잘못 깨닫으면 원수 마귀가 기뻐하는 일만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씀을 듣되 깨닫지 못하는 것은 이미 악령이 와서 그 말씀을 빼앗아가기 때문입니다


(요 8:43~47)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로다 44)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45)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46)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매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47)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말씀을 듣는 은총은 누구나 다 받지만, 깨닫는 은총을 받으려면 마음 자세가 중요합니다.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으면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지 못합니다. 다시 말해서 깨닫는 마음의 자세는 옥도와 같은 마음의 자세입니다.


이렇게 깨닫는 은총을 받는 심령의 자세는 신앙생활의 바른 결심을 하게하고 또한 인격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 말씀을 깨달아 아는 대로 은총과 신앙의 차원이 높아집니다.


3. 말씀대로 실천하는 결심의 은총


말씀의 은총 중 세 번째 차원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닫는 대로 순종하며 열매 맺는 생활의 은총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행도(行道)의 은총이라고 합니다(호 14:9, 잠 11:20, 고후 2:16).


누구든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과 같다고 하였으니 말씀대로 실천하는 자는 영적으로 지혜로운 건축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 지혜를 가진 사람은 하나님을 바로 경외하고 모든 죄를 떠나 승리하게 되고 형통의 복을 받습니다. 또한 말씀대로 실천하는 자는 든든히 서서 하나님의 기업을 누리게 됩니다. 즉 “에벤에셀”의 신앙으로 환란에서 동요되지 아니하고, 하늘 나라의 모든 기업을 누리게 되는 영원 은총과 모든 축복을 소유하게 됩니다(삼상 7:12).


그러므로 말씀을 듣고 깨달으면 실천실행하는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그러나 듣고도 행치 않는 자는 마치 그 집을 모래 위에 세운 사람 같아서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그 무너짐이 심한 사람과 같습니다(마 7:24~27).


결론적으로 우리는 신앙생활의 차원을 높여야 하겠고 말씀을 통하여 우리의 은총의 차원을 높여야겠습니다. 우리는 먼저 말씀을 들어야 하고 말씀을 듣는 대로 깨닫아야 하고 깨닫는 은총을 실행해야 합니다. 누가복음 8장에서는 깨닫고 실행하는 마음을 가리켜 ‘착하고 좋은 마음’이라고 표현하고 있으며, 동시에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머믈러 있는 것이 아니라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 하는 자’(눅8:15)라고 정의 내리고 있습니다. 결국 열매까지 이르지 못하면 ‘착하고 좋은 마음’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도 제자들에게 대위임 명령을 내리시면서‘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18-20) 그러면 열매를 맺을 것이다 라고 하면서‘말씀을 듣고 지키게’ 함을 강조하셨습니다. 우리의 삶이 말씀을 듣고 깨닫으며, 행하는 성도가 되시기를 주의 이름을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