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말씀


(말 3:16~18)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생각하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책에 기록하셨느니라17)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나의 정한 날에 그들로 나의 특별한 소유를 삼을 것이요 또 사람이 자기를 섬기는 아들을 아낌같이 내가 그들을 아끼리니


하늘에는 세 가지 종류의 책들이 있습니다. 세 가지 책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보좌 앞에 있습니다. 보좌 앞에 심판대(계 20:11,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가 있는데 그 심판대 앞에 책들이 놓여 있는데, 이 책들을 사도 요한이 보고 증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계 20:11~15)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 없더라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 있고 12)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심판의 책) 13)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사망과 음부도 불 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에 던지우더라


이 심판을 백보좌 대 심판이라 하며, 행위에 대한 심판입니다. 이 세상을 살아갔던 모든 자들은 한 사람도 예외없이 세상에서의 불신앙의 생을 낱낱이 숨김없이 드러나고 말 것입니다(마 5:26). 하나님의 심판의 보좌 앞에 여러 책들이 있는데 보좌 앞에 있는 심판대 앞에서 펴져 있었다 하였습니다. 이 시간 여호와의 보좌 앞에 있는 세 가지 책들에 대하여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첫째, <행위에 대한 심판의 책>입니다


(계 20:12)...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심판의 책) 13)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사망과 음부도 불 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에 던지우더라


이 땅에 사는 동안 복음을 영접치 않고, 육체의 본능대로 행한 자들이 기록된 책입니다. 구원과 상관없는 자들입니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이렇게 말씀합니다. (렘 17:1)“유다의 죄는 금강석 끝 철필로 기록되되 그들의 마음 판과 그들의 제단 뿔에 새겨졌거늘.” 인간이 지은 죄는 그저 세월이 지나고 나면 잊혀지거나 없어지지 아니하고 철필로 기록되고 새겨졌다고 하였습니다.


심판의 보좌 앞에 펼쳐진 책들 중에 하나가 바로 우리의 죄와 악행에 대한 기록입니다. 그 죄들 중에는 예수님을 믿고 회개한 죄들에 대해서는 그 기록들이 지워지는 것입니다. (계 20:12)하반절에“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라 되어 있습니다. 내 죄악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다면 나는 하나님의 심판의 보좌 앞에서 지옥으로 끌려가게 되는 심판을 받는 것입니다.


둘째, 어린양의 생명책


(계 3:5)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계 13:8)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계 17:8)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거하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기이히 여기리라


그 책에 기록되어 있는 사람들은 모두가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어린양 생명책에 기록되어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보좌 앞에서 삼위일체 하나님께로부터 격려와 칭찬을 받으며 천사들의 영접을 받아 새 하늘과 새 땅을 유업으로 받는 자들로서 영화의 몸을 입고서 예수님이 준비하신 처소에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천국백성으로 세세무궁토록 하나님을 찬송하게 될 것입니다. 어린양 생명책은 그러므로 구원받을 사람들의 이름이 기록된 책입니다.


셋째, 여호와 보좌 앞에 있는 기념 책.


(말 3:16)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여기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책에 기록하셨느니라


‘기록하셨느니라’(와익카테브) : 1)새기다 2)기록하다 라는 의미를 가진 동사 ‘카타브’의 수동형입니다. 기념책(세페르 직카론)은 ‘기억의 책’(a book of remembrance)이라는 의미입니다. ‘직카론’은‘(과거의 일을 잊지 않고)기억하다’라는 의미를 지닌 어원에서‘기억, 기념, 기념물’이라는 의미입니다(출 39:7, 민 10:10, 31:54).


여호와는 자신을 경외하는 자들이 경건하게 나눈 말을 결코 잊지 않고, 기억하시며, 후에 그러한 사람들을 보상하시기 위해 그 기억하게 하는 책에 그들의 모든 신실한 행위들과 말들을 기록해 놓으셨다는 것입니다. 그 책이 여호와 앞에 여호와께서 언제든지 그 책을 보실 수 있다는 사실, 즉 항상 기억하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내 인생의 기록은 언제부터 기록될까요? 시편 139 편 16 절입니다.


“내 형질이 이루어지기 전에 주의 눈이 보셨으며 나를 위하여 정한 날이 하루도 되기 전에 주의 책에 다 기록이 되었나이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 땅에 존재한 인간이 이 세상에 태어나기 전 모태에서부터 시작하여 이 땅에서 생명을 다하기 전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기록하고 있으시다 그 말입니다.


그러면 여호와의 기념책에는 어떤 것을 구체적으로 기록해 놓으실까? 물론 하나님의 뜻을 위하여 그 나라와 그 의를 구하기에 최선을 다한 사람들의 일들을 기록해 놓으실 것입니다.


(말 3:16)중반절입니다. “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여기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책에 기록하셨느니라.” 어떤 사람들이 여호와의 기념책에 기록되었습니까?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여기는 자가 기념책에 기록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 기념책과 생명책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생명책에는 구원받을 사람들, 천국백성들의 이름이 녹명되어 있는 책입니다. 기념책에 적혀 있는 사람은 이미 구원받은 사람들의 명단인 어린양 생명책에 적혀 있는 사람들 중에서 하나님을 위하여 특별히 헌신하고 희생하고 경외하는 사람들의 이름과 그 행위들을 기념하여 적어놓은 책인 것입니다


(마 5:12)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


무엇이 경외인가? (창 18:18~19)‘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택하신 것’입니다. 큰 믿음, 큰 기쁨, 큰 순종을 가진 자들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구체적인 표현입니다. 그러나 어떤 특별한 사람만이 여호와의 기념 책에 기록되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나 여호와의 보좌 앞에 있는 내 이름의 책이 있고 지금 이 순간에도 만일 내가 주님의 뜻을 위하여 일한 것은 반드시 기념책에 무엇인가 기록되어져 갑니다. 저와 여러분들도 얼마든지 하나님께서 간직하고 계신 내 이름의 명목으로 기록되어 있는 책에 기록되어져 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하면 여호와의 기념책에 기록될 수 있겠습니까?


1)눈물로 기도하는 사람들의 이름이 여호와의 기념책에 기록됩니다.


(시 56: 8)입니다.“나의 눈물을 주의 병에 담으소서 이것이 주의 책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나이까.” 다윗은 눈물 뿌려 기도하였습니다. 다윗은 자신이 눈물 흘리며 기도한 내용들이 주의 책에 기록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2)우리들의 경건한 말들이 기념책에 기록 되어집니다.


(말 3: 16)“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여기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책에 기록하셨느니라”(유1:10~11)


16절 전반을 보면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는 것을 분명히 들으시고”라 하였습니다. 말하는 일로 인해 하나님께서 들으시고 기념책에 기록하시는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말, 여호와 하나님을 감사 찬양하는 것, 여호와 하나님을 높이는 말을 하면 여호와 하나님께서 기념책에 기록하신다는 말씀입니다. 반면에 저주도 들으시고 저주하시는 것입니다(민 14장). 하나님께서 주신 입술을 가지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은혜를 찬양하고 하나님께서 주신 혀를 가지고 그리스도의 덕을 세우고 하나님께서 주신 말로 주의 은혜를 끼치고 사랑을 더하는 말을 하고 생명을 살리는 말을 많이 하는 이들의 이름도 분명 기념책에 녹명된다는 말씀입니다.


3)<주를 위하여 행한 일>들이 기념 책에 기록되어집니다.


주를 영화스럽게 영광스럽게 하는 일로 인해 여호와의 기념 책에 기록됩니다. 빌립보서에 보면 복음을 위해 힘쓰는 자와 복음을 위해 힘쓰는 자를 돕는 자는 생명책에 그 이름들이 있다 하였는데 그 이름은 생명책에 있을 뿐만 아니라 기념 책에도 기록되어집니다(빌 4:3, 딤후 2:15).


(눅 10:20)그러나 귀신들이 너희에게 항복하는 것으로 기뻐하지 말고 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으로 기뻐하라 하시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의롭다 인정함을 받은 사람들은 어린양 생명책에 있고 예수님을 사랑하여 자신의 옥합을 깨뜨려 향유를 부은 여인의 이름은 기념 책에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그 여인에게 무슨 말씀을 하셨습니까?


(막 14:9)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 그를 기억하리라 하시니라. 무엇입니까?


향유를 부은 여인은 예수님을 믿고 사랑한 여인이니 물론 어린양 생명책에도 있을 것이요 예수님을 위해 귀한 것을 바쳤으니 여호와의 보좌 앞에 있는 기념 책에도 기록되었을 것이며 예수님이 말씀하신대로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가 행한 일도 말하여져서 그 여인의 행적은 성경책에도 기록되어집니다.


그러나 기념 책에 기록되어지면 하늘에서 받을 상급과 바로 연결되어집니다. 우리 늘푸른 동산 교회 교인들 모두가 어린양 생명책에 기록될 뿐만 아니라 여호와의 기념 책에도 기록되어 하늘에서 주시는 상을 많이 받게 되기를 바랍니다.


(마 5:12)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