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말씀

영적 기근을 피하자


( 8:11~1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보라 날이 이를지라 내가 기근을 땅에 보내리니 양식이 없어 주림이 아니며 물이 없어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사람이 바다에서 바다까지, 북에서 동까지 비틀거리며 여호와의 말씀을 구하려고 달려 왕래하되 얻지 못하리니 날에 아름다운 처녀와 젊은 남자가 갈하여 피곤하리라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영적인 존재입니다. 육을 가진 인간이 육을 위해 음식을 먹어야 하는 것처럼 영을 가진 인간은 영적 양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할때 하나님은 심판의 일환으로 말씀 공급을 멈추십니다. 이것이 이스라엘이 당하는 재앙 가운데 가장 재앙입니다.


마지막 때에 나타나는 징조 중의 하나가 기근입니다. 기근은 지구상의 모든 사람에게 임한다고 ( 21:35)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24:7~8, 21:10~11).  그렇다면 어떠한 경우에 기근을 만나는 ? 기근의 영적 의미는 무엇인가


첫째로, 은혜받지 못하기 때문에 기근이 오는 것입니다( 8:11, 17:5~7)


하나님을 떠난 인생, 사람을 믿고, 혈육으로 권력을 삼는 사람을 가리켜, 사막의 떨기나무 같다고 말합니다. 좋은 일의 오는 것을 보지 못하고 광야 간조한 , 건건한 , 사람이 거하지 않는 땅에 거하리라반대로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사람은 마치 물가에 심기운 나무같이, 메마름을 갖고오는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 아니합니다. 뿌리가 은혜의 강가에 뻗어있기에 잎이 청청하며, 흉년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으리라( 51:3, 36:8).  에덴 동산에는 모든 인생의 낙원이 되는 이유, 강이 발원하여 동산을 젖시기 때문입니다. 생수의 근원은 여호와 하나님( 2:13) 동산을 감싸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은혜는 풍족함을, 메마름은 인생의 가시를 만들게됩니다


둘째로, 말씀에 순종하지 않을 기근이 옵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칼과 지근과 염병이 떠나지 않고, 그들이 세계 열방 중에 흩어 학대를 당하는 이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모든 민족가운데 저줏거리가 되고, 놀램의 대상이 되고, 빈정거림을 당하는 이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순종치 않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29:18~19, 7:13, 25~26). 


 


모세가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간곡히 부탁한 말씀이 무엇인가? ( 6:4~9, 11:13~21, 15:37~41)‘쉐마교육입니다.‘들으라 . 들으라는 것은순종하라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곁으로 흘려 버리는 것이 아니라 말씀을 듣고 순종한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되, 말씀을 삶의 현장에서 실천하여 순종하라는 명령입니다. 하나님 말씀을 불순종할 기근이 옵니다.


셋째로, 가증한 일을 행함으로 기근이 옵니다( 6:11~12)


가증 이란 뜻은흉악하고 발칙한 ’(우상 숭배와 행위나 우상과 관련된 일체의 죄악) 말합니다 ( 18:9~14, 왕상 11:5, 왕하 16:3)자녀를 가운데 지나가게 하는 , 복술, 길흉을 말하는 , 요술하는 , 무당 행위, 신접하는 ...). 우리에게 있어 마음을 품는 것도 가증한 일입니다. 창조 원리는 사람은 주인만 섬기게 되어 있습니다( 6:24, 16:13).


사람이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영혼은 하나인데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가 둘이면 사람은 정신병자가 되고 맙니다(얼마나 곤고하겠는가?). 


넷째로, 마음이 애굽(세상)으로 흘러갈 기근을 만난다( 42:15~17)


룻기에 유다 베들레헴에 사람이 있었는데, 이들이 땅에 흉년이 들자 흉년을 피하기 위해 모압으로 내려갑니다. 흉년을 피하여 신앙의 본거지인 가나안 땅을 버리고 모압으로 결과, 그의 남편 엘리멜렉이 죽고, 아들 말론과 기론도 죽고맙니다. 결국 혼자만 남게 됩니다. 불행한 여인이 누구인가? ‘나오미입니다. 그러나 그가 자부와 신앙을 회복하기 위해 베들레헴으로 돌아가는 순간, 가정이 예수님의 족보에 연결될 누가 압니까? 나오미의 며느리 룻이 아들을 낳자, 나오미가 아기를 취하여 그의 양육자가 되니( 4:16), 이웃여자들이 나오미에게 뭐라고 합니까? ‘나오미 아들을 낳았다하여 이름을 오벳이라 하였는데, 그는 다윗의 아비인 이새의 아비였습니다( 4:17)


우리 인생이란 은혜 받는 순간 가장 비천한 인생이 가장 존귀한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어둠의 나라에 잡혀 종노릇하던 인생이 예수를 통해 하나님의 아들이,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누가 알았습니까? 그러므로 무지몽매함으로 기근이 온다


결론


셋째 인을 떼실 때에 검은 말이 나옵니다( 6:5). 생물 사이에서 나오는 음성이 있는데 말씀이 데나리온에 한되요 데나리온에 보리 석되로다이어서 나오는 말씀이 ( 6:6)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말라감람유와 포도주는 풍성한 생명을 의미합니다.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장된 성도들은 환란과 기근가운데 있을지라도 하나님의 백성을 보호주시겠다는 약속의 말씀입니다(아카데미 빠지지 말라)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총을 받은 성도들은 ( 37:19)저희는 환난 때에 부끄럽지 아니하며 기근의 날에도 풍족하리라” 28절에는여호와께서 공의를 사랑하시고 성도를 버리지 아니하심이로다 저희는 영영히 보호를 받으나 악인의 자손은 끊어지리로다할렐루야!!


참된 교회는 하나님이 은밀히 쌓아둔 감추인 만난가 있는 것입니다.


이는 말씀의 역사가 흉년 속에서 생존한다는 의미로서 십자가의 구원의 은총을 즐기는 자는 죽지 않음을 말씀입니다( 5:19~21, 33:19, 37:19~20). 특히( 37:19~20)에는 저희는 환난 때에 부끄럽지 아니하며 기근의 날에도 풍족하려니와 악인은 멸망하고 여호와의 원수는 어린 양의 기름 같이 타서 연기 되어 없어지리로다


그러므로 ( 4:16)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앞에 날마다 담대히 나오는 성도가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그래서 노아와 같이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노아는 당세의 의인이요, 완전한 자요, 하나님과 동행하였더라 말씀이 여러분들에게 그대로 이루어지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